-테이킹 우드스탁(2009)-------------------------------------------------------------------------------------------------------
감독: 이안
상상하지 못했던 전설의 페스티벌이 바로 지금 시작된다!
부모님이 파산 직전에 놓여 전재산인 모텔을 넘겨야 하는 처지가 된 엘리엇(디미트리 마틴)은 이웃 동네에서 열리기로 한 ‘록 페스티벌’이 취소됐다는 소식을 접한다. 그것을 유치해 돈을 벌 수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마을 사람들을 설득에 나선 엘리엇은 우여곡절 끝에 페스티벌을 유치하는데 성공한다. 수천 평의 농장을 축제 장소로 제공하고, 부모님의 낡아빠진 모텔은 페스티벌의 공식 숙소가 되며 난생 처음으로 마을에는 많은 관광객들로 붐비게 된다. 록 페스티벌 소식을 접한 전국의 젊은이들이 몰려들기 시작하더니 다리와 고속도로가 정체되고, 고요하기만 하던 마을에 무려 50만 명에 육박하는 인원이 몰리면서 아수라장이 되는데……
전세계를 놀라게 한 ‘우드스탁 페스티벌’의 기적 같은 이야기가 지금부터 시작된다!
-------------------------------------------------------------------------------------------------------------------------
전설의 우드스탁.
이안 감독이 이런 영화를 다 찍다니. 지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유머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전개가 눈을 떼기 어려울 만큼 재미났다.
너무도 작은 마을. 그 마을로 들어오는 단 한개의 편도 1차선 도로를 가득 메운 히피들의 끝없는 행렬. 통제불능. 공권력은 이미 메롱. 무대를 보지 않아도 상관이 없단다.
혼자 영화를 보고 나왔는데 날이 너무 환해서 민망했다. 마리화나를 물어야 할 것 같은데 말이야. 우물쭈물하다 아마도 홍대에 갔었던 것 같다.
--미디어극장 아이공 '성노동 특별전' ----------------------------------
나의마음은 지지않았다 (2007)
감독 : 안해룡
“재판에 졌지만 내 마음은 지지 않아.”라고 외치는 할머니와
지원모임 사람들이 함께 쌓아 올린 뜨거운 10년의 감동!
“사람의 마음은 한치도 알 수 없기 때문에 나는 절대 사람을 믿지 않아.”
하시던 조선인 위안부 송신도 할머니.
그러한 모습 그대로 그녀를 받아들였던
‘재일 위안부 재판을 지원하는 모임’ 사람들.
그.들.이. 만.났.다.
조심스럽게 서로를 경계하던 그들이
같이 웃고, 울고, 이를 갈면서 일본 정부를 상대로 재판을 시작한다.
10년간의 재판을 함께 하는 동안,
할머니와 지원모임은 서로에 대한 믿음을 찾아간다.
---------------------------------------------------------------------------------------
재판. 또 재판.
이제 생존해 있는 일본군위안부 할머니가 몇이나 될까.
역사에 유린당한 이들의 이야기라기에 먹먹하기만 한 눈물바다려니 했는데 주인공 할머니의 캐릭터에 완전 반했다.
할머니는 돕겠다는 사람들에게도 호통을 친다. 네까짓게 내얘기를 제대로 쓸수 있겠냐고 기자에게도 호통이다. so cool 할머니다.
할머니가 소리를 치는건 서럽고 억울하다가 아니라 "바보같은 전쟁은 하지도 말아"
그런 그녀가 말을 잇지 못하고 울던 장면이 있다. 나도 쏟고 말았다. 작은 상영관엔 나말고 한 명인가 더 있었는데 소리가 날까봐 참으며 우느라고 미칠 뻔했다.
그녀가 어느 여고에서 특강같은 걸 할 때 였다. '여러분 안녕하세요'하고 두 손을 흔들면서 환하게 인사를 하고 학생들도 큰소리로 '안녕하세요'합창을 하자마자였다. 너무나도 순식간에 목이 메어 말을 잇지 못하는 송신도 할머니.
그러니까 그녀의 나이 16살. 부모가 정한 결혼이 싫어서 혼례를 올린 첫날 밤 신랑에게서 도망쳐 가출했단다. '전장에 가면 결혼하지 않고도 혼자서 살아갈 수 있다'는 말에 속아 위안부가 된 그녀, 팔순의 할머니가 되어 마주한 건 전쟁을 알리없는 16살의 소녀들..
바보같은 전쟁은 하지도 말거라.. 환청이 들릴것 같다.
----------------------------------------------------------------------------------------------------------------------------------------------------------------
바다로 가는길(2010)
감독: 셰론 R 다욕(필리핀)
일자리를 찾아서 머나먼 바닷길을 나서는 필리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담아 낸 ‘보트 무비’. 셰론 다욕 감독은 필리핀이 처한 빈곤의 문제를 이 한 편의 ‘보트 무비’를 통해 강렬하고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각기 다른 언어를 쓰지만, ‘생존’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가진 필리핀인들의 현재 모습을 가감 없이 그리고 있는 것이다. (2010년 15회 부산국제영화제)
----------------------------------------------------------------------------------------------------------------------------------------------------------------
킹카스의 두번째 삶(2010)
감독: 세르지오마카도(브라질)
죽음을 한판의 축제로 만들어버리는 브라질산 흥겨운 코미디. 천둥번개가 몰아치는 밤 바다를 배경으로 킹카스의 내레이션이 울려 퍼진다. 떠돌이 선장인 그가 72세 생일잔치를 앞두고 죽자 빈민가 친구들이 딸에게 소식을 전한다. 바다에 그를 묻으려는 쪽과 예식을 중시하는 쪽 간의 왁자지껄 실랑이가 벌어진다. (2010년 제15회 부산국제영화제)
----------------------------------------------------------------------------------------------------------------------------------------------------------------
자전거주자의 죽음(1955)
감독:후안 안토니오 바르뎀(스페인)
무능하고 우유부단한 지식인의 초상을 통해 프랑코 치하 기성세대를 비판하는 스페인 영화사의 걸작. 자전거주자가 자동차에 치인다. 차안에는 내연관계인 대학교수 후안과 유부녀 마리아호세가 타고 있다. 목격자가 없었음을 확인한 후 도망치지만 신문지상으로 그의 죽음을 확인한 후 불안에 시달린다. (2010년 제15회 부산국제영화제)
----------------------------------------------------------------------------------------------------------------------------------------------------------------
바실리카타 횡단밴드(2010)
감독 : 로코 파팔레오(이탈리아)
음악, 우정, 사랑이 넘쳐나는 로드무비 뮤지컬이자 달콤쌉쌀한 코미디. 니콜라, 살바토레, 로코, 프란코는 어렸을 때 같은 밴드의 일원이었다.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10년 만에 합심하여 이탈리아 남부의 음악축제에 참가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바실리카타 도보 횡단을 계획하고 모험을 감행한다. (2010년 제15회 부산국제영화제)
----------------------------------------------------------------------------------------------------------------------------------------------------------------
플랑드르의 아기예수(2010)
감독: 구스트 판덴 베르게(벨기에)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와 타르코프스키의 <희생>이 어우러진 도전적 데뷔작. 세 명의 거지가 크리스마스 이브에 노래를 불러 겨우 배를 채운 후 집으로 돌아오던 중 아기 예수의 탄생을 목격하면서 가진 것을 모두 바친다. 다음 해 크리스마스에는 다툰 후 각자의 길을 떠난다. (2010년 제15회 부산국제영화제)
----------------------------------------------------------------------------------------------------------------------------------------------------------------
휘파람을 불고 싶다(2009)
감독: 플로린 세르반(루마니아)
비행 소년 실비우는 소년원에 수감 중이다. 출소를 5일 앞두고, 오랫동안 사라졌던 어머니가 나타나 남동생을 데려가려고 한다. 평소 동생을 친아들처럼 아껴왔던 실비우에게 남은 5일은 길게만 느껴진다. 마침내 실비우는 소년원을 탈출하고 바깥 세상의 자유를 맛보게 된다. (2010년 제15회 부산국제영화제)
----------------------------------------------------------------------------------------------------------------------------------------------------------------
까마귀 기르기(1976)
감독: 카를로스 사우라(스페인)
프랑코 체제에 맞섰던 사우라의 긴 예술적 투쟁의 완성점을 이루는 걸작. 세 자매 중 둘째 아나는 한밤 중 아버지의 복상사를 목격하고 자신이 독살했다고 믿는다. 병으로 죽은 엄마에 이어 아버지마저 죽자 이모가 할머니와 세 자매의 보호를 맡는다. 아나는 계속 엄마의 환영을 보는 한편 이모를 독살하려 한다. (2010년 제15회 부산국제영화제)
----------------------------------------------------------------------------------------------------------------------------------------------------------------
부산영화제. 전주와 부천도 만만찮지만 사람에 치여 도망칠곳이 없을 정도. 그럼에도 영화만큼은 좋았다. 동선과 runing time, 국가, 추천작을 놓고 벼락 공부를 했어야 했다. '매진입니다'를 피해 스펙타클 하게. 심야버스를 타고 꼬박 밤을 새고도 이틀동안 7편을 내리 보는 내내 졸립지가 않더라. 아. 딱 한번 잠깐 자막이 안나오는 사고가 있었는데 바로 고개가 떨궈지긴 했지만.
이틀내내 영화를 본다는 건 영화를 보는 중인지 안보는 중인지 알 수 없는 기분이 된다. 우연히 만난 문화연대 사람들, 인천인권영화제 사람들, 송경동 시인과 함께 한 술자리에서 비로소 영화가 끝났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가웠어요. 다들.
부산에서 발이 떨어지지 않아 월요일 출근 7시간전까지 난 부산하늘아래 있었고 출근을 어떻게 했는지는 기억이 가물가물..
이렇게라도 정리하니 좋구나. [바다로 가는 길] 에서 본 절망의 필리핀. [킹카스의 두번째 삶] 의 죽어지지 않는 한량 할아버지. 히치콕의 영화였던 [자전거주자의 죽음]. 아 로망 [-횡단밴드]. [-아기예수]의 숨막혔던 롱테이크. [까마귀기르기]에서 무서울만큼 예뻤던 그 소녀..
'fil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운전수업 (0) | 2024.10.29 |
---|---|
[영화]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0) | 2024.10.29 |
[영화] 종로의 기적 (1) | 2024.10.29 |
[영화] 조금만 더 가까이 (1) | 2024.10.29 |
[영화] 나는 네가 의천검을 쥔 것처럼 (0) | 2024.10.29 |